안도타다오의 건축전시 '청춘'이 지난 4월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초 7월까지 예정이었는데, 전시 3개월 만에 누적 입장객 10만명을 넘는 등 관람객의 호응으로 인해 10월 말까지 전시기간을 연장하였다고 합니다.
전시안내
전시제목 : 안도타다오 - 청춘
전시기간 : 2023. 04. 01 ~ 2023. 10. 29
전시장소 : 뮤지엄산 창조갤러리-1,2,3 외
자세한 전시정보는 뮤지엄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안도타다오의 뮤지엄산
건축가의 전시라는 익숙하지 않은 전시에 호기심을 가지고 뮤지엄산으로 관람을 하러 가보았습니다. 일본인이 안도다다오는 세계적인 건축가 중 한사람 입니다. 자연의 원초적인 재료라 할 수 있는 빛과 물을 건축으로 끌어들이고 건축물의 재료 역시 역시 건물의 뼈대를 구성하는 재료인 콘크리트를 그대로 노출시켜 사용하는 건축가로 유명합니다.
안도타다오의 건축인 뮤지엄산 본관 역시 건물 주변에 물을 끌어들였고, 내외부 마감재료 역시 노출콘크리트와 자연석을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일본인 건축가라는 선입견이 있어서 인지 딱 짜인듯한 건물의 선이라든지 유리창의 프레임 구성, 인위적인 느낌의 수공간과 조경 등에서 일본적인 감성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각자 살아온 문화와 전통이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한국 건축가의 작품도 외국인 본다면 한국적인 느낌이 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창조갤러리-1
창조갤러리-1 에서는 오요도 아뜰리에, 스미요시 주택, 로꼬 집합주택, 빛의 교회 등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창조갤러리-2
창조갤러리-2 에서는 나오시마 프로젝트에 대한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오시마섬은 광업의 부흥기에 경제적 황금기를 맞게 되지만 그후 산업폐기물로 황폐해지고 쇠락하게 됩니다.
이렇게 황폐해진 나오시마섬은 안도타다오를 비롯한 많은 전문가들과 함깨 진행한 나오시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예술의 도시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잠깐의 영상과 사진, 모형들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창조갤러리-3
창조갤러리-3 에서는 포스워스 현대미술관, 붓다의 언덕, 퓰리쳐미술관, 나카노시마 프로젝트, 그라운드제로(계획안), 브루스 드 코메르스 & 푼타델라 도가나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굿즈샵
굿즈샵에는 안도타다오가 직접 서명한 도록과 머그컵 등 굿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청춘'을 관람하기 전에는 건축전시에 볼거리가 얼마나 되겠는가 싶어 많은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시 관람을 마친 후에는 관람요금 이상의 가치를 하는 전시회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상보다 커다란 공간에서 상당히 많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전시가 열리는 건물자체가 안도다다오의 건축을 느끼게 하는 전시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습니다. 안도타다오의 대형 프로젝트와 그의 대표적으로 유명한 작품들은 물론 아주 작은 주택과 그가 운영하는 업무공간의 설계까지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어 한참을 흥미롭게 관람하고 온 전시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