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캐시백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하는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입니다. 동일지역 참여자의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하고, 개별 참여자의 절감률에 따라 kWh당 30원에서 70원까지 캐시백으로 지급합니다. 2023년 6월 현재 기본 전력량 요금이 120원/kwh 인 것을 감안한다면 아주 작은 금액은 아닌것 같습니다. 전기요금을 포함한 공공요금과 계속되는 물가인상으로 인한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도 있지 않을까 하여 우선 신청을 시작해 봅니다.
에너지 캐시백 신청 후에 정해진 절감률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의 불이익 같은 것은 없으니 일단 신청방법에 따라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과정은 신청과정에 정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조해 주세요.
신청방법 및 진행과정
한전에너지캐시백을 신청하려면 일단 한전에너지마켓플레이스를 검색 후 '에너지캐시백 페이지' 로 접속합니다.
페이지에 접속하였다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한국전력공사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로그인이 되었다면 우측에 보이는 '주민등록주소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한전에너지캐시백 신청은 신청주소지와 주민등록주소지가 일치하는 주민등록표상 구성원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납부자나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주소확인' 페이지에는 신청자명과 휴대전화 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고, 고객번호와 신청주소는 빈칸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고객번호 옆에 있는 '주민등록주소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주민등록주소확인창'이 뜨면 전체동의 선택 후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본인인증을 하고 나면 자동으로 현재거주지 가 조회되어 보입니다. (혹시 보이지 않는다면 더 보기 버튼 클릭) 고객번호 등록 선택칸을 체크해 주고 맨 아래 등록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주민등록주소확인' 페이지에 빈칸으로 되어있던 고객번호와 신청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러고 나서 맨 아래 '에너지캐시백 참여확인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한전 에너지케시백은 6월 7일부터 신청을 접수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상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23년 7월 중에는 '전국한전사업소'에 방문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세부내용은 별도로 공지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청대상
① 주택용(가정용) 전기 사용자
② 전시사용 주소지와 신청자의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일치하는 사용자
③ 직전 2개년 사용전력량 중 최소 1개년 사용전력량이 있는 경우
신청기간 및 적용시기
신청은 23년 6월 7일부터 시작하며, 신청일이 속하는 월부터 에너지캐시백을 적용합니다. 다만 23년 6월 7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청하는 경우에는 23년 7월분 사용량부터 캐시백을 적용합니다.
캐시백 지급기준
1) 기본캐시백
최소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하게 되면, 최대절감률 30% 한도로 절감량 1kW당 30원의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2) 차등캐시백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과 상관없이 절감률 5%을 달성하게 되면, 최대절감률 30%를 한도로 절감률에 따라 절감량 1kW당 30원의~70원까지 차등하여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절감률 | 5%~10%미만 | 10%~20%미만 | 20%~30%이하 |
단가 | 30원/kWh | 50원/kWh | 70원/kWh |
기타 사항
1) 기존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한 경우
최초 참여신청 시 탈퇴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참여상태가 유지되므로 재차 참여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캐시백의 지급일정과 방식
기존에는 반기 단위로 지급하였으나 당월분 전기사용량의 절감량, 절감률 등을 계산하여 산정한 캐시백을 익월에 전기요금에 바로 적용하여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급합니다.
3) 에너지캐시백 참여 도중에 이사를 하는 경우
이사를 하는 해당월에는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이사한 주소지에서 다시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부터 에너지캐시백 적용을 시작합니다.
4) 사업참여 중 에너지 절감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거나 전기 절감률울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